Intro.
- 청년 모임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기에 6월에 지원했고, 제출한 기획서와 면접까지 통과해서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
- 지역 청년들의 네트워킹이 주 목적인 사업이었기 때문에 간단한 주제를 잡아도 됐지만, 우리 팀은 결과물을 통해 지역 청년들에게 작게나마 임팩트를 줄 수 있길 바랐고, 그 결과 이 가계부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.
- 공적인 목표도 목표지만, 개인적으로는 부트캠프에서 학습한 '데이터를 가공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'을 배운 데이터 분석가로서,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에 진행했던 부분도 있었다.
- 결과물 프로덕트에 그동안 배웠던 머신러닝이나 태블로를 활용한 건 아니었지만,
작업을 하다보니 쿼리 함수를 끊임없이 사용하게 되어 SQL도 많이 써먹었고,
원래 가지고 노는 걸 좋아했던 구글 시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실력이 한 단계는 상승했고,
어떤 데이터를 집계해서 어떻게 보여주고, 또 시각화한 차트들을 어떻게 대시보드 상에 배치하여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며 작업할 수 있었던,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다.
- 앞으로 계속 템플릿 유지/보수와 개량은 물론, 다른 툴로, 또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지금의 목표다.
Description & Process
- '돈독한 청년들'은 서울을 생활권으로 하는 2030 청년 4명으로 구성된 팀이다.
- 자취를 하면서 공유 가계부가 필요하여 찾아보았는데, 기존에 나와있는 툴이나 서비스(앱) 중에는 마음에 드는 포멧이 없었다.
- 청년 모임 지원사업을 통해, 우리 뿐만 아니라 재무관리의 시작으로서 가계부를 작성하며 올바른 소비관리 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기획하여 제공하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다.
- 프로젝트 시작 전 백그라운드 지식 쌓기 - 레퍼런스 조사와 프로덕트 제공을 위한 툴 선정하기 - 프로토타입 만들기 - 오프라인 홍보를 위한 굿즈 만들기 - 실제 사용하면서 기능 디벨롭하기 - 활동 보고 발표와 템플릿 제공 시작 순으로 진행되었다.
- 최종 결과물로는, 구글 시트 문서로 제공하는 가계부 템플릿과, 오프라인에서 받아갈 수 있는 굿즈 두 가지를 완성했다.
- 사용인원/거주형태/수입구조 에 따라 총 5가지 버전의 가계부 템플릿이 존재하고, 하단 가계부 템플릿 찾으러 가기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.
- 굿즈는 영수증을 모을 수 있는 지퍼백 파우치 안에 홍보물과 10주 간 사용하는 habit tracker, 지퍼백과 다이어리 등을 꾸밀 수 있는 스티커팩으로, 전체 구성품은 지갑 안에 들어있는 사물들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했다.
Result
- 나만의 돈독한 가계부 템플릿 찾으러 가기_by.돈독한 청년들
- 오프라인 굿즈는 여기에 비치를 부탁드렸다. 수량이 많진 않아서 언제 소진될지는 잘 모르겠다.
Outro.
- 공식 활동은 한 달에 2회였지만, 10월에는 거의 매일매일을 프로젝트에 쏟아 부었다.
-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던 것이니만큼, 결과물을 부실하게 만들고 끝내고 싶지 않아서 부트캠프 끝나고 (조금 놀고) 취준을 뒤로 약간 미루고 매달렸는데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뿌듯하다.
- 처음 목표는 꽤 크게 잡았었다.
가계부를 앱이나 웹으로 구현하는 것이었는데, 일단 그렇게 구현하기에는 우리의 인적, 시간적 한계가 명백했고,
나 스스로도 기술적인 한계로 차트를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, 개발 쪽으로는 아는 게 없었다는 문제가 있었다.
그래도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덕분에 구글 차트 API나, 노코드 앱 개발 툴 같은 게 존재한다는 걸 알았다.
- 앞으로 구글 시트 템플릿인 돈독한 가계부 ver.1를 넘어, ver2.에서는 노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기획/제작하는 것이 목표다. 왜냐면 나는 노션 Lover니까...
-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들이랑 제일 많이 했던 말은 바로 "이 정도로 구현할거면 그냥 앱 만들고 말겠다" 였다.
태블로에서 그냥 버튼 하나 딸깍 하면 만들어지는 차트를 고생해가면서 필터에 따라 동적으로 변하게 만들고, 입력값을 받아 생성되는 DB 시트를 나누고...
분명 하면서 재미는 있었는데 그만큼 맨 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부딪혀가며 만든 기능이 많아서 유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 이유가 있구나를 체감했다.
'프로젝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4 Taste of Seoul 채식 식당 태블로 대시보드 만들기 (0) | 2025.01.17 |
---|---|
[2024 모여보랑 2기] 돈독한 가계부 프로젝트 소개_by. 돈독한 청년들 (6) | 2024.11.05 |